광양시농업기술센터, ‘벼 소식재배’ 기술보급 나서
상태바
광양시농업기술센터, ‘벼 소식재배’ 기술보급 나서
  • 임천식 기자
  • 승인 2019.05.2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소식재배로 생산비, 노동력 절감해 농가소득 향상 기대
▲ 광양시
[광주전남일보] 광양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7일 보성면 미력면에서 열린 ‘전남도 벼 소식재배 현장 연시회’에 참석해 ‘벼 소식재배’ 기술을 확대 보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벼 소식재배’ 기술은 육묘 상자당 볍씨 250g부터 300g 정도를 밀파해 전용 이앙기로 한 포기당 3본부터 4본씩 50주/3.3㎡를 심는 것으로, 3.3㎡에 포기당 5본부터 12본을 70주부터 80주 심는 일반이앙에 비해 적게 심고 이앙 후 왕성한 새끼치기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소식재배 기술은 모를 기를 때 필요한 농자재가 줄어들어 육묘 비용과 모내기 노동력 절감되고 모종 간 심는 거리가 늘어나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해충 발생을 줄이며, 새끼가지가 많이 나므로 잘 쓰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반면 전용 이앙기를 사용하고 파종량이 증가할수록 모 소질이 저하되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소식재배는 이앙기의 횡 이송 횟수를 20회에서 26회로 늘리고, 종 이송장치도 반으로 줄여, 주당 이앙본수가 3~5개 정도로 이앙되도록 기계 장치를 조절해야 한다.

벼 소식재배 현장 연시회에 참석한 이돈근 농가는 ”기존 재배에서 벗어나 신기술을 도입해 올해부터 벼 소식재배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은희 식량작물팀장은 “벼 소식재배 기술은 벼 생산비와 노동력을 줄이고 농가소득을 높이는 기술이다.”며, “재배기술 확립과 현장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