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관내 주요 횡단보도에 ‘장수 의자’ 설치
상태바
화순군, 관내 주요 횡단보도에 ‘장수 의자’ 설치
  • 김안복 기자
  • 승인 2019.06.1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 의자’에서 잠시 쉬었다, 안전하게 건너세요
▲ 화순군, 관내 주요 횡단보도에 ‘장수 의자’ 설치
[광주전남일보] 화순군이 관내 주요 횡단보도에 ‘장수 의자’를 설치해 어르신 등 교통약자가 안전한 도로 횡단을 돕고 있다.

군은 최근 교통 혼잡지인 광덕택지 지구 국민은행 교차로, 우체국 사거리 등 횡단보도 12곳에 장수 의자를 설치했다. 앞으로도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장수 의자는 어르신 등 교통약자의 안전한 횡단을 돕고 잠시라도 쉴 수는 여유를 제공해 안전한 보행 환경 조성에 이바지 할 것으로 보인다.

장수 의자 설치는 보행자 사망사고 통계 분석에 따른 조치다.

행정안전부 2017년 통계에 따르면,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4185명 중 보행 사망자가 1675명 이었고 이중 노인 보행 사망자가 906명으로 54%에 달했다. 또, 노인 보행 사망자의 37%는 무단 횡단을 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군은 무단횡단을 하는 이유에 대해 “서 있으면 다리랑 허리가 너무 아프다 ”, “끌고 다니는 카트에 앉아서 기다리기도 한다”며 어려움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을 보며 장수 의자를 착안했다.

군 관계자는 “도로횡단을 기다리는 어르신 등 노약자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해 무단횡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며 “장수 의자가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면서 보행 환경 개선, 고령친화도시 기반 조성에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