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국회부의장, 노후 폐수관로 정비사업 등 국비 86억 7천만원 확보
상태바
주승용 국회부의장, 노후 폐수관로 정비사업 등 국비 86억 7천만원 확보
  • 정재한 기자
  • 승인 2019.09.2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사업 69억 2천만원, 노후 폐수관로 정비 등 17억 5천만원
▲ 주승용 국회부의장.

[광주전남일보] 주승용 국회부의장(여수을,4선)이 22일, 여수국가산업단지 (이하 ‘여수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과 공공폐수처리시설 노후 폐수관로 정비 및 조사 사업을 2020년도 예산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여수산단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사업은 중흥처리장 여유부지에 공공폐수처리시설을 증설하여 안정적인 폐수처리를 통한 공공수역의 수질개선 및 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724억이며, 69억 2천만원이 2020년 예산안에 반영되어 2023년까지 4년간 국비 50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공공폐수처리시설 노후 폐수관로 정비 및 조사 사업은 공공폐수처리시설로 폐수를 이송하는 노후 폐수관로의 균열, 함몰 등을 개량하여 사업장 폐수 유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공공수역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455억원이며, 17억 5천만원이 2020년 예산안에 반영되어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318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당초 동 사업은 예산안에 반영되어 있지 않았지만, 주 부의장이 여수시의 요청을 받아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 간부들을 만나 지역현안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설명하는 등 전 방위적인 활동 끝에 이뤄낸 성과이다.

주 부의장은 “여수산단 내 대형배출업소의 공장 신·증설 계획에 따라 폐수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공공폐수처리시설 증설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폐수처리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주 부의장은 “국가소유 폐수관로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 평균불량률이 49% 수준으로 노후화된 폐수관로의 균열·함몰 등 폐수가 유출될 경우, 대규모 환경오염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다.”며, “노후 폐수관로 개량을 통해 관로 파손으로 인한 환경사고 등 2차 피해최소화 및 공공폐수처리시설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