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하수악취 문제 해결 ‘팔 걷어’
상태바
광주시, 하수악취 문제 해결 ‘팔 걷어’
  • 정재춘 기자
  • 승인 2019.12.1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남구 악취시범사업 현장찾아 주민의견도 청취
▲ 광주광역시
[광주전남일보] 광주광역시는 하수악취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TF팀을 구성하고 악취민원 현장을 찾아 주민의견을 듣는 등 하수악취 개선을 위해 나섰다.

먼저, 시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시행에 따른 영산강 목표수질 달성하고 하수분류식화 문제의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송형일 위원과 시 생태수질과장을 포함한 전문가 8명으로 ‘우·오수 분류식화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12월10일에는 ‘우·오수 분류식화 TF팀’과 함께 합류식 하수관로의 악취 해결을 위해 국비시범 사업으로 추진한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과 남구 양림동 근대역사문화마을 주변 등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하수악취저감 효과를 확인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들 사업 현장은 지난 2017년부터 올해 3월까지 하수악취저감사업을 마친 곳으로 주민들은 악취저감시설이 설치된 후 정화조와 하수 악취가 크게 줄어 만족감을 보이고 앞으로도 악취저감시설 설치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줄 것을 요구했다.

TF팀은 이날 현장에서 2차 회의를 열고 근본적인 악취 해결과 하천수질 개선을 위해 분류식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송형일 위원은 이 자리에서 “분류식화사업이 어려운 지역은 단기적으로 악취저감 개선사업을 시행해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재우 시 생태수질과장은 “주민의견은 향후 TF팀 회의 시 적극 반영하고 환경부에 승인요청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승인 후 단계별 사업시행순서에 따라 분류식화 사업을 계속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며 “중앙부처에 국비 지원율 상향 요구와 재정 분석을 통한 하수도요금 현실화 등 다각적인 재원 마련 방안을 고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