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민간위탁 협약
상태바
광산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민간위탁 협약
  • 홍승규 기자
  • 승인 2020.01.2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남·우산·첨단2·어룡·수완동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자율 운영·관리한다
▲ 광주광역시_광산구
[광주전남일보]광산구가 운남·우산·첨단2·어룡·수완동 주민자치회와 21일 ‘광산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사무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2013년 운남동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광산구 5개동에는 주민자치회가 설립돼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관리 등을 동 주민자치회에 맡기는 이번 민간위탁은, 설립 2년차 주민자치회를 대상으로 추진됐다.

광산구는 지난해 9월 민간위탁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 개정 등 광산구의회 동의를 얻어 민간위탁의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협약으로 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관리에 들어가고 프로그램 개설·변경·폐강과 강사 선정, 수강료 관리도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주민자치회는 이날 협약을 계기로 주민 대표기구로서 실질적인 권한을 행사하게 될 뿐만 아니라, 주민이 원하는 프로그램들을 발굴·운영하는 공동체 중심축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광산구는 내다보고 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주민자치회가 관 주도의 지방자치에서 벗어나 행정의 파트너로 자리 잡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다”며 “각 동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굴·시행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전국 주민자치회의 성공 모델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