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여수시지부 등 “금호피앤비,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촉구
상태바
민주노총 여수시지부 등 “금호피앤비,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촉구
  • 임천식 기자
  • 승인 2020.02.0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일보] 민주노총 여수시지부와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남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 여수진보연대는 지난 3일 금호피앤비화학(주) 2공장 내 PP(폴리프로필렌) 공정의 부분 중 TANK 내부의 촉매 교체 작업 중 노동자 사망과 관련“금호피앤비는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지역민께 고하라!”고 밝혔다.

또한“여수시와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은 사고 발생 시 투명한 조사 실시와 대책마련을 위해 노동자가 참여하는 합동 점검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라”며“여수국가산단에 대규모 공사가 진행 중인 만큼 검찰이 직접 나서서 사고 조사하고, 엄중 처벌하라”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5일 이같이 밝혔다.

지난 3일 사고 사망자 문모씨(72년생)는 크리닝 전문업체인 청해E&T 소속으로 수년간 이러한 업무를 진행해 온 현장 노동자이기도 해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문씨는 사고 최초 발생시기로부터 2시간 만에 구조돼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사망했다.

민주노총 여수시지부는“정확한 조사가 진행되어야 하겠지만 이러한 사고에 대한 대응방안이 마련되지 않았거나 TANK로 연결된 질소라인 등에 브라인드 미체결 또는 산소결핍 등에 의한 질직사 등이 예상되지만 노동자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 사고조사에 늘 외각에서 목소리를 높이는 안타까움이 있었다”며 “노동자가 참여하는 사고조사를 통하여 명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고 축소은폐와 초기대응 실패, 사고자에 대한 늦장처리가 추측되고 있어 공장 내 안전관리와 대응에 끓어오르는 분노와 답답함을 감출 길 없다고 토로했다.

민주노총 여수시지부는 “산단 내 인명사고는 매년 발생 하지만 몇 푼 보상으로 사고수습에 노력했다고 떠들지만 근본적인 대책 수립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이런 이유로 산단의 인명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고가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대기업들이 연초부터 대규모 공장 신,증설 공사의 진행과 현재 가동 중인 공장들의 대정비 일정들이 맞물려 있어 자칫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이 방치된 채로 진행되면서 대형 인명 사고의 전조가 되고 있다”며“대 규모 투자로 인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이라는 홍보는 대기업의 이익에 부합하는 투자일 뿐이다. 그 어떤 것보다‘돈보다 생명이 먼저다’라는 기본 명분에 가치를 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재 공사 현장 내 사고의 주 원인은 기 한내 공사 마무리를 위해 무리한 공기 단축이나, 이익 달성을 위한 안전관리비 축소, 적정인원 미배치, 안전관리자 미 배치 등이 사고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없애야 할 악(惡)이며, 반드시 추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또한 이번 김용균 노동자의 희생은 사내 하청노동자, 외주 작업자의 안전문제가 사회 이슈로 대두 되고 이에 따른 대책이 나오는 듯 하나 근본적으로 사고 발생 시에 최고 책임자 처벌을 강화하는‘기업살인법’제정을 촉구했다.

영국, 미국 등 다수의 국가에서 산재사고를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으나, OECD 가입국가 중 최고의 산재 사망률이라는 불명예를 애써 방치하고 있고, 수년간 표류중인 기업살인법 제정을 미루고 있는 국내 정치인들의 무능함도 지적했다.

한편 SY탱크터미널 노동자들은 93일째 총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체인력을 현장에 투입함으로써 전문성이 결여된 작업자가 설비를 가동하여 사고발생에 대한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안전관리자 미배치 등 불법적인 현장이 운영되고 있음에 대해 파업 노동자들은 설비운영 안전문제에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관계기관과 회사는 묵묵부답인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