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저소득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한다”
상태바
남구 “저소득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한다”
  • 정재한 기자
  • 승인 2020.04.0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찰 및 입원비, 식대 등 본인 부담금 전액 제공
▲ 광주광역시_남구청
[광주전남일보] 광주 남구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저소득층 주민에 대한 집중 치료를 위해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올해 정부 차원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이 사업은 저소득층 정신질환자가 병원에 입원 및 퇴원을 하더라도 환자 및 부양가족의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남구는 3일 “정신질환으로 의료기관에 응급 입원 또는 행정 입원한 환자 및 발병 초기 정신질환자, 외래치료 지원 대상자 가운데 의료급여 수급자 또는 전국가구 중위소득의 65% 이하에 해당하는 저소득층 정신질환자는 치료비 중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일부 부담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신질환 치료비와 관련해 본인 일부 부담금에 해당하는 진찰료와 입원료, 식대, 투약 및 조제료, 주사료, 마취료, 정신요법료, 검사료, 영상진단료 등이 전액 지원되는 것이다.

본인 부담금 가운데 비급여 항목인 상급 병실료와 투약 및 조제료, 처치 및 수수료, 검사료, 제증명료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다만 상급 병실료는 불가피하게 입원할 경우 14일 범위 내에서 지원이 이뤄지며 응급 인원에서 행정입원으로 전환될 경우에도 지원 조건에 해당할 시에만 치료비 지원이 가능하다.

정신질환 관련 치료비를 지원받고자 한다면 환자 또는 보호 의무자 등이 환자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을 해야 하며 환자를 치료하는 정신 의료기관은 해당 기관 소재지 관할 보건소에 치료비를 청구하면 된다.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남구청 보건행정과 정신건강팀로 문의하면 된다.

남구 관계자는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응급상황 입원 및 퇴원 후에도 저소득층 정신질환자들이 적시에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