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부동산 소유권 특별 조치법 시행
상태바
진도군, 부동산 소유권 특별 조치법 시행
  • 김경석 기자
  • 승인 2020.08.0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산권 행사 불편사항 해소 기대…오는 2022년 8월 4일까지
▲ 진도군청
[광주전남일보] 진도군이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 조치법’이 지난 5일부터 오는 2022년?8월?4일까지?2년간?한시적으로?시행된다고?밝혔다.

이?법은?소유권?보존등기가?되어?있지?않거나?등기사항의?기재가?실제?권리관계와?일치하지?않는?부동산을?간편한?절차에?따라?등기할?수?있도록?하는?특별법이다.

적용대상은?1995년?6월?30일?이전에?매매·증여·상속·교환?등으로?사실상?양도된?부동산, 소유권?보존등기가?되어 있지 않은 토지와 건축물이다.

단, 불법건축물과 소송 진행중인 부동산은 제외된다.

특별조치법은 과거 특조법에 비해 보증 절차가 상당 부분 강화됐으며 특히 보증인 5명중 관내 법무사 4명 중 1명 이상이 의무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보증 수수료는 신청인이 부담해야 한다.

또한 농지법, 부동산등기 관련 과징금, 토지분할 허가의 규정이 적용된다.

신청을?원할?경우?읍·면장이?위촉한?5명?보증인의?보증을 받아 군청 민원봉사과에 확인서 발급신청서를 접수하면 보증취지와 사실관계 등 조사 후 2개월간 공고기간을 거쳐?이의가 없는 경우 확인서를?발급받아?진도등기소에?등기를?신청하면?된다.

진도군 민원봉사과 관계자는?“이번 특별 조치법을 통해 많은 군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따른 불편 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