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청렴문화 정착 ‘28개 청렴 시책’ 집중 추진
상태바
화순군, 청렴문화 정착 ‘28개 청렴 시책’ 집중 추진
  • 김안복 기자
  • 승인 2021.02.1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렴 1번지 화순’ 실현...취약 분야 모니터링·참여 시책 확대 강화
화순군이 비대면 청렴실천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화순군이 비대면 청렴실천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전남일보]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청렴 1번지 화순’을 실현을 위한 28개 청렴 시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화순 실현, 청렴도 향상을 목표로 취약 분야의 청렴도 제고에 역점을 둔 ‘2021년 청렴화순 추진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화순군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평가에서 전년보다 1단계 상승한 ‘종합 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내부청렴도는 2등급이었지만 외부청렴도가 4등급으로 평가받았다.

이에 화순군은 내부의 청렴문화 정착에 힘쓰는 한편 외부에서 낮게 평가받았던 분야의 청렴 시책을 강화했다.

◆ 청렴 식권제·지킴이 등 신규 시책 추진...민원인·공직자 참여 활성화

군은 공사 관리·감독, 보조금 사업, 재·세정 분야 등 외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은 분야의 행정 투명성을 높이고 군민 참여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지난해 취약 분야의 부패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민원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한 ‘청렴문자 알리미’를 ‘민원 청렴 지킴이’로 보완·개선했다.

민원 청렴 지킴이를 통해 공사 관리·감독 분야, 인허가, 보조금, 재ㆍ세정 분야 민원인을 대상으로 공직자의 금품․향응 수수 등 부패행위 신고를 활성화한다.

군청 부서별 청렴 UCC 제작 경진대회를 개최해 내부적으로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공직자의 부정부패 근절 의지를 다지고 대외적으로 행정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공직자가 외부 업무 관계자와의 협의가 불가피하게 점심시간까지 이어질 때 식권을 제공해 군청 구내식당을 이용하며 대화를 이어가도록 돕는 ‘청렴 식권제’도 신규 시책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부정 청탁 등 부패 요인을 사전에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지난해에 이어 민원인과 공직자가 부패행위와 부정 청탁을 신고할 수 있는 센터도 확대·운영한다.

민원인이 공직자의 갑질, 금품 요구 등에 대처·신고하는 ‘온라인 공직 비리 익명 신고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공직자가 민원인으로부터 각종 이권 청탁을 받았을 때 청탁 사실을 등록·신고하는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접수센’터도 운영한다.

공사 등과 관련한 감시 제도를 내실화·활성화하고 각종 민원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도 강화한다.

주요 건설공사 현장 기동 감찰, 부실 공사 방지 명예 감독관, 공직기강 확립 감찰 활동, 갑질 피해 신고 지원센터 운영 등을 강화해 금품·향응·편의 제공 등 부정·비리 근절에 나선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친절·청렴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찾아가는 부서별 청렴 교육, 비대면 청렴 골든벨 경진대회, 청렴방송 등을 통해 청렴 문화 정착 의지를 다지는 등 공직자 참여 캠페인도 계속 펼친다.

화순군 관계자는 “지난해 청렴 정착 원년을 선포하고 부패 공직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등 31개 청렴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청렴도가 상승했다”며 “취약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정부패가 발생할 수 있는 제도, 환경, 문화를 개선하고 청렴문화가 뿌리내리는 데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