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청정 축산업 환경 조성·명품 축산물 생산 위해 총력
상태바
영암군, 청정 축산업 환경 조성·명품 축산물 생산 위해 총력
  • 정은희 기자
  • 승인 2021.02.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은 지난해 영암매력한우 우량혈통관리로 1등급 출현율 85.1%달성하였으며,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영암군은 지난해 영암매력한우 우량혈통관리로 1등급 출현율 85.1%달성하였으며,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광주전남일보] 영암군은 지난해 영암매력한우 우량혈통관리로 1등급 출현율 85.1%달성하였으며,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3개분야 ▲대통령상 ▲종축개량협회장상 ▲농촌진흥청장을 석권함으로써 영암농축산물의 브랜드를 한층 발전시켰다.

또한 금년에도 영암명품 축산물 생산과 판매를 위하여 6개분야 100여 개 사업으로 600여 농가에 140억여 원을 확보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은 분야별 지원계획에 따라 가축사육농가에 널리 홍보하여 필요한 사업을 2월내 접수하여 사업을 확정하고, 상반기 (3월부터 6월까지)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주요사업으로는 FTA등 축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고 축산업경쟁력강화 및 축산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축사시설을 현대화하고, 조사료 생산기반확충을 통한 한우산업을 육성지원하고, 맞춤형축산 기계·장비·자재를 공급함은 물론 가축 방역 및 재해예방대책을 세워 안전한 축산업 기반마련과 축사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 깨끗하고 청정한 축산업 기반 마련

영암군이 깨긋하고 청정한 축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소독방역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영암군이 깨긋하고 청정한 축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소독방역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축산업 정착을 위해 먼저 건축법 및 가축분뇨법에 의하여 적법한 가축사육업의 허가·등록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해까지 1,330여호가 축산업허가·등록을 마쳤다. 축산환경문제 등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축산업의 청결한 관리에 대한 자각이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축산농가는 소독방역시설을 갖추어야하고 축종별 사육기준에의한 적정사육수를 준수하여야 한다.

이에 축산인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달라지는 축산시책교육과 더불어 축사의 환경 관리와 퇴비자원화 등 홍보하고, 사회적으로 나눔과 이웃봉사와 사회환원사업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축산업실현을 위한 사회적인 책임의식을 높여갈 방침이다

■ 가축재해예방과 축산농가 경영안정 도모

한-미 FTA 등 시장개방에 대응한 축사 시설개선을 통한 생산성향상으로 축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축산농가의 최적의 사양관리를 위하여 축사개보수· 축사내 시설지원·방역시설 지원 등 축사시설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축종별로 FTA기금사업 범위내에서 한우의 경우 중소규모는 5억원, 대규모는 15억원 범위내에서 80%의 융자 지원을 추천하고 있다.

또한 축산분야 ICT확산사업은 사전컨썰팅을 통한 농가당 한우는 6백만원, ICT융복합확산사업은 4억원내외로 생산관리프로그램·CCTV 등을 보조지원하고, 가축재해보험가입을 적극 권장하여 경영안정을 도모하는 등 안정적인 축산업 기반을 마련하고자 보조사업으로 36억여원이 투입된다.

특히, 군 자체예산 3억여원을 확보하여 가금농가에는 겨울철 보온으로 AI등 전염병예방을 위하여 자동개폐기 60대공급과 차량계근대 3대, 자가발전시설 2대, 칼슘첨가제 80톤을 지원하고, 양돈농가는 면역증강제 13톤을 지원하여 생산성과 품질향상으로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 할것으로 본다.

또한 여름철 폭염이 장기적으로 심화될 경우를 대비하여 적정사육 두수 입식을 홍보하고 점검반을 편성하여 수시점검을 통해 밀식사육을 사전에 차단하고, 한여름 폭염예방을 위해 시설장비인 관정,환풍기, 안개분부시설 등을 공급하고 축산농가에 가축재해보험가입으로 재해피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 고품질 조사료 생산기반 구축

영암군이 고품질 조사료 확보를 위해 조사료 확충 기반사업에 6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암군이 고품질 조사료 확보를 위해 조사료 확충 기반사업에 6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WTO, FTA 등 수입 개방과 사료값 상승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경종농가의 대체작물 재배 및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을 위하여 6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동계 및 하계 재배면적 5천200여㏊를 확보하여 조사료 생산량 10만톤을 목표로 사일리지 제조비, 기계장비 및 종자 구입비, 퇴비, 입모중파종비 등의 사업을 지원하여 양질의 국산 조사료 생산을 통한 사료 자급률 향상 및 농가 이용 활성화로 조사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조사료 생산에 있어 재배단지의 집단화·규모화를 통한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2천3백ha에 이르는 조사료 전문단지 8개소(올해 3개소 추가 지정) 농식품부에서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경종농가와 축산농가의 고품질 사료 공급의 교두보 역할를 위해 힘쓰고 있다.

■ 체계적인 혈통관리와 사육환경 개선을 통한 명품 영암한우 생산

집중적인 한우개량을 통한 우량 암소·송아지를 선발하는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 공모사업”에 응모해 3년간 사업비 최대 12억원을 확보하였다.

1년 차였던 지난해에 영암축협, 한국종축개량협회와 협력하여 으뜸한우 2,648두, 으뜸송아지 1,217두를 선발 관리하여 가축시장 출하시 일반 송아지 보다 평균 1백만원 높은 가격에 낙찰되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다.

올해도 사업비 4억원을 투입하여 한우 개량관리, 브랜드 기반운영, 브랜드 농가 관리 사업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체계적인 한우 혈통관리를 위해 한우등록, 한우 인공수정 정액대, 혈통 분석지원 사업에 2억원, 한우농가 고품질 한우 생산 의욕 고취를 위한 고급육 생산장려금, 엘리트카우(우량암소) 출산장려금 사업에 1억 3천만원 지원하여, 차별화된 영암한우 생산기반 구축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

한우농가 사육환경 개선을 위한 소 보정기(목걸이), 축사 환풍기, 면역증강제, 미네랄블럭 공급 사업에 2억원을 지원하여, 한우 생산성 향상 및 농가 소득 증대를 적극 돕는다.

■ 농장단위 차단방역 강화로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

영암군이 농장단위 차단방역 강화로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암군이 농장단위 차단방역 강화로 가축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작년 11월부터 전북 정읍에서 시작된 고병원성 AI가 금년 2월까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농장 88건이 발생하였다.

영암군은 고병원성 AI, 5건 발생으로 가금 134만수를 살처분(예방적살처분 포함)해 닭,오리사육 농가에 큰 피해가 발생하였다.

특히, 철새로부터 고병원성 AI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있어, 금년 겨울에도 발생 가능성이 높아 ASF(아프리카돼지열병),FMD(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예방를 위하여 동절기인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특별방역 대책기간을 지정하여 예방 중심의 선제적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동절기 가축전염병 방역관리 강화를 위해 거점 소독시설 등 방역초소 운영 32개소,동절기 가금류 사육제한 추진 24농가 550천수, 축산농가 생석회 차단벨트 240톤 지원,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소독약품·면역증강제·기피제 등 40톤 지원,소규모 축산농가 안전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방제단 4개반 운영,AI 취약지역(철새도래지·저수지 등) 주변도로 방역을 위해 대형살수차 6대, 드론 2대, 광역방제기 2대, 자체방역단 5대 등 강도 높은 방역을 추진하여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금년에는 가축전염병 농장단위의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연 2회(4월,10월)에 거쳐 실시하며, 방역인프라 지원 사업(방역장비 및 시설) 13농가 3억원, 차단방역시설 지원 사업(소독기, 스팀기 등) 25농가 1억원, 방역동력분무기 30농가 4천만원, 가금류 및 돼지 질병 컨설팅 지원 사업 24농가 2억원, 구제역 자동주사기 20농가 2천만원, 기타 각종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예방백신 등 16종 3억원의 축산농가 지원을 통해 가축전염병(구제역·AI·ASF 등)의 유입 차단과 예방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한 상시 방역체계 기반구축 과 농장단위 방역 의식 고취로 사회 재난형 가축전염병 유입 차단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환경친화형 녹색축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축산환경 조성

1년의 계도기간을 거쳐 금년 3월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에 대응하여 맞춤형 농가관리를 추진하고, 퇴비유통전문조직의 부숙관리 및 살포비 지원 등을 통해 경축순환농업을 장려해 나갈 계획이며, 올해부터 시군 공모사업으로 개편 추진되는 가축 분뇨처리 지원사업에 영암군 축산악취개선계획이 선정됨에 사업비 2억원을 확보하여 악취없는 깨끗한 축산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축산 악취저감제 및 악취저감시설 등에 9억원을 지원하고,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확대, 친환경축산물 인증, 깨끗한 축산농장 조성 등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6억원을 지원하며, 고품질 우유생산을 위한 낙농가 환경개선 등에 3억원을 지원하는 등 환경친화형 축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까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하는 깨끗한 축산농장에 53개소가 지정되었고, 금년에도 동물복지형 녹색농장 38개소 및 깨끗한 축산농장 75개소 추가지정을 통해 쾌적한 축산환경 조성 및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도모하여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축산업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다.

■ 영암 브랜드축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 마케팅 강화

영암매력한우가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전동평 영암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영암매력한우 판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영암매력한우가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전동평 영암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영암매력한우 판매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육두수 증가와 불안정한 축산물 시장의 불안감에 대비하여 축산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본격적으로 유통시장에 뛰어든 영암매력한우가, 지난해는 롯데슈퍼 수도권역 39개소에 이어 호텔·백화점 3개소 등에 추가 입점하여 대형 유통망을 확보함에 따라 보다 안정적인 영암축산물 생산 공급이 예상된다.

금년에도 영암매력한우 등 축산물 유통활성화를 위한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하여 TV 광고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홍보·판매촉진 활동에 최선을 다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한 영암군 축산물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 및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여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