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관내 외국인 근로자 전수검사 결과 코로나19 ‘0’
상태바
해남군, 관내 외국인 근로자 전수검사 결과 코로나19 ‘0’
  • 김경석 기자
  • 승인 2021.04.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체류 외국인도 선제적 무료검사, 2,728명 전원 음성
해남군이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해남군이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광주전남일보] 해남군이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외국인 고용사업장 특별방역대책의 일환으로 1인 이상 외국인 고용사업장에 대해 3월 한달간 전수검사를 진행한 결과 확진자는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특히 군은 이번 전수검사에서 당초 대상자 353개소, 1,412명의 두배 가까운 2,728명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해남군은 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검사 인력을 확대・투입하는 한편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단체 사업장이나 도서지역은 권역별 방문검사, 야간검사를 통해 전방위적인 선제검사를 실시해 타 지자체에 비해 검사율을 높였다.

또한 근로자 대부분이 농・어업 종사자로서 의료 접근성 낮고, 확진시 빠르게 타인을 감염시킬 우려가 있어 불법체류 외국인도 익명검사를 통해 적극적인 검사 참여를 유도해 왔다. 또한 인권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외국인과 함께 근무하는 사업장의 내국인도 희망하는 경우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해남군은 지난 해 10월부터 요양병원 및 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40개소 1,136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 1~2회 주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등 선제적 대응으로 요양병원 등의 코로나19 발생은 전혀 없는 상황이다.

명현관 군수는 “요양시설이나 병원, 대중교통 종사자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에 대해서 지속적인 선제검사를 추진해 왔다”면서“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전수검사 등 선제적 대응을 지속해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해남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