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려청자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기관 3회 연속 선정
상태바
강진고려청자박물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기관 3회 연속 선정
  • 정은희 기자
  • 승인 2023.01.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인증기관 자격 유지
상감청자

[광주전남일보=정은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한 지난해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고려청자박물관이 3회 연속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면서 2025년 12월까지 인증기관 자격을 갖는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운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2017년을 처음으로 시행됐으며, 3년마다 이뤄진다.

평가지표는 설립 목적의 달성도, 전시 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실적, 공적 책임을 포함한 5개 범주와 18개의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

고려청자박물관은 지난 1986년 고려청자사업소로 출발해 1997년 고려청자 유물과 재현작품을 동시에 전시함으로써 박물관의 기능을 시작했다.

그 후 2006년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된 데 이어, 지난해 10월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귀속문화재 보관관리 위임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매년 새로운 주제의 특별전과 심포지엄을 비롯한 박물관 고유 기능에 더해, 문화유산을 적극 활용한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고, 박물관 교육사업을 새로 추진하는 등 박물관 운영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해왔으며 지난해에는 문체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평가대상 기간이 코로나19가 극심한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특별전, 온라인 가상박물관 구축, 학교 방문교육 등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으로 군민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