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압해읍 매화도 주민 숙원 풀었다'
상태바
신안군, '압해읍 매화도 주민 숙원 풀었다'
  • 김창욱 기자
  • 승인 2023.04.0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광역상수도 공급 통수식 개최
안정적인 광역상수도 공급으로 식수난 해소
신안군은 지난 3일 압해읍 매화리에서 주민들과 함께 광역상수도 통수식을 가졌다./신안군 제공
신안군은 지난 3일 압해읍 매화리에서 주민들과 함께 광역상수도 통수식을 가졌다./신안군 제공

[광주전남일보=김창욱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매년 가뭄 발생 때마다 식수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매화도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광역상수도 공급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3일 압해읍 매화리에서 주민들과 함께 통수식을 가졌다.

본 사업은 총사업비 240억원(국비 168, 지방비 72)이 소요되었으며, 압해읍 가룡리에서 매화도까지 육상 12.4km, 해저 2.7km 총 15.1㎞의 광역상수도 공급을 위한 송수관로 설치와 가압장 2개소를 설치한 사업으로, 2015년 3월 수도정비 기본계획을 환경부로부터 승인받아 2019년 3월 실시설계 완료 후, 3년 6개월 만인 2022년 12월 공사를 완료하고, 식수 공급을 위한 시운전을 거쳐 4월 3일 통수식을 갖게 되었다.

또한, 매화도는 기존 마을상수원의 담수량이 적어 약간의 가뭄에도 식수부족으로 고통을 겪는 지역이었지만 이번 광역상수도 공급으로 위생적이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매화도 광역상수도 공급의 시작은 2027년 중부권 자은, 안좌, 팔금, 암태면과 장산면, 2030년 비금, 도초면까지, 흑산권을 제외한 신안군 전 지역 광역상수도 공급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뜻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압해 매화간 광역상수도 공급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묵묵히 불편을 감래해 주신 압해읍과 매화도 주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향후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대규모 해수담수화 시설 구축을 통해 항구 적인 먹는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