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인구정책 관련 원탁토론회' 성료
상태바
영암군, '인구정책 관련 원탁토론회' 성료
  • 정은희 기자
  • 승인 2023.04.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만의 인구 전략 찾는다' 그 해법은?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 수립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관련 주민의견 수렴
영암군(군수 우승희)은 지난 11일 우승희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토론 참가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군의 인구정책 분야에 대한 다양한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영암군 제공
영암군(군수 우승희)은 지난 11일 우승희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토론 참가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군의 인구정책 분야에 대한 다양한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영암군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은희 기자] 영암군(군수 우승희)은 지난 11일 우승희 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토론 참가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군의 인구정책 분야에 대한 다양한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군에서는 토론회에 앞서 군 누리집(홈페이지)과 SNS, 읍‧면을 통한 사전 홍보를 통해 토론의 참여자를 공개 모집한 바 있으며, 성별 및 연령과 읍‧면 비율 등을 감안한 7개 토론 팀을 최종 구성하고 퍼실리테이터 교육 등 철저한 사전 준비작업을 통해 이날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토론회는 참가자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및 인구 감소 원인을 주제로 한 1차 토론과 주민들이 생각하는 영암군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2차 토론을 거쳐 인구감소지역 대응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 및 지방소멸대응기금의 투입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3차 토론까지 단계별로 진행되었으며, 총 토론 시간은 2시간 30분가량 소요되었다.

토론 결과를 분석해보면, 영암군의 인구 감소 주요 원인에 대해 토론 참여자의 41%가 일자리 부족, 22%가 주거인프라 부족을 선택해 과반이 넘는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군의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된 분야별 중요성에 대해서는 생활인구의 확대를 통한 인구 유입과 청년‧중장년을 위한 정착 지원을 가장 시급한 분야로 보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우승희 군수는 “영암군의 지역 특색에 맞는 인구정책과 인구 유입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아이가 청년이 되고 이 고장에 단단히 뿌리 내려 지역의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군은 생애주기별 맞춤정책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군민이 군정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사회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장기적으로 산업과 일자리 육성을 통해 젊은이들이 영암에 정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암군은 지난 2021년 10월 9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128억 원 상당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해 전략적으로 사업을 발굴해나가고 있으며,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며 지방소멸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