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성 전남도의원, COP33 유치 대비 국제기후환경센터 설립 시급
상태바
강문성 전남도의원, COP33 유치 대비 국제기후환경센터 설립 시급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3.04.1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전국 1위
남중권 기후변화대응 선도지구 지정 필요
강문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3)/전남도의회 제공
강문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3)/전남도의회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강문성 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3)은 지난 13일 열린 제370회 전라남도의회 임시회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우리 전남은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 1위로, 특히 산단이 밀집되어 있는 전남 광양만권에 온실가스 저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컨트롤 타워(가칭 국제기후환경센터)의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에너지 공단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남의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량은 3,555만TEO(석유환산톤·1TOE는 석유 1t의 열량), 온실가스 배출량은 8,013만tCO2eq(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단위)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게 집계됐다.

이어 “정부의 COP28 양보 이후 전남도는 COP33 유치로 전환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겠다”며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남중권을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 지정과 지원기관 설립 등을 담은 특별법 제정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이에 대한 추진이 미흡하다”고 밝혔다.

또한 “여수를 비롯한 남해안 남중권 12개 시군 및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COP18, COP23, COP28 유치를 위해 십여 년 넘게 눈물겨운 노력을 해왔는데, 이벤트성 행사 유치가 아닌 ‘전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제반 여건을 마련하려는 전남도의 가시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지난달 20일 IPCC(UN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2040년까지 지구 온도가 재앙 수준까지 오를 수 있다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담은 제6차 보고서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