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주민참여예산학교 올해부터 대폭 확대 운영
상태바
영암군, 주민참여예산학교 올해부터 대폭 확대 운영
  • 정재한 기자
  • 승인 2023.06.1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1~23일 ‘찾아가는 주민·청년참여예산 학교’ 운영
영암군 주민 참여예산학교 홍보 포스터/영암군 제공
영암군 주민 참여예산학교 홍보 포스터/영암군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한 기자] 전남 영암군(군수 우승희)이 ‘2023년 찾아가는 주민·청년참여예산학교’를 6/21~23일 운영한다.

이번 학교는 지방재정 운용과정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돕고, 주민·청년참여예산제도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것.

영암군은 그동안 읍·면 순회 설명회 방식으로 진행해 왔던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올해부터 대폭 확대했다.

특히, 청년참여예산제를 도입해 청년참여위원 공모, 청년참여예산학교 운영 등 지역 청년이 예산 수립에 참여할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다음 회계년도에 청년예산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주민·청년참여예산학교 교육은 일반 3회, 청년 2회로 총 5회 구성돼있다.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 △영암군 재정 및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현황 △주민제안사업 발굴 △우수사례 학습 등을 내용으로 참여식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번 학교에서는 시대적 요구인 △군민 안전 예산편성 교육도 추가됐다.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영암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자세한 교육 내용과 일정 등은 영암군청 홈페이지, 영암군 앱 ‘영암e랑’, 읍·면 행정복지센터 게시판에서 볼 수 있다.

영암군 관계자는 “이번 학교를 영암군 예산의 주인은 군민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며 “예산학교에서 배운 전문지식과 제안사업 작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주민·청년참여예산 제안 공모에도 적극 응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암군은 관 중심의 기존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관행을 탈피, 주민참여예산 위원 전원을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달 말일까지 공모 중인 주민·청년참여예산 제안사업에서는 일회적 행사, 농·배수로 개선 등 단순 반복 사업을 지양하고, 군민 복리 증진과 다수 군민 이용 사업 등을 위주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