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취임 1주년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광주교육 포럼' 개최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취임 1주년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광주교육 포럼' 개최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3.06.2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 포용교육 1년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이 지난 28일 광주교육 포럼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이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28일 ‘혁신적 포용교육 1년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광주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이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28일 ‘혁신적 포용교육 1년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광주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광주시교육청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이정선 교육감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28일 ‘혁신적 포용교육 1년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광주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주정민 전남대학교사회과학대학장, 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광주고등학교학생의회 의장 박성현 학생, 박미자 학부모(일곡중), 최범태 광주자연과학고등학교장, 실천교육교사모임 문정표 교사, 서미애 서울신문 국장, 아름다운가게 광주목포본부 이계양 공동대표와 교직원 15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광주광역시교육청 최성광 장학관의 주제 발표에 이어 주정민 학장의 진행으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토론에 참석한 서임석 시의원은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고 다양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늘봄학교에 대한 추진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지역 특성과 다양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지원팀과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성현 학생은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광주교육이 됐으면 좋겠다“며 ”365-스터디룸, 학생 야외버스킹 등 학생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미자 학부모는 “우리는 항상 아이들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며 “아이들 급식에 대한 안전, 기초학력에 대한 고민, 방과후 이후 돌봄 문제 등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범태 교장은 ”교육청의 획일적인 지시만으로 운영되는 학교는 학교의 자율성을 해치고 다양한 학생들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학교가 주도하고 교육청이 지원하는 광주교육을 통하여 다양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정표 교사는 ”오바마 정부에서 추친했던 모든학생성공법(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처럼 교사들이 납득하는 개혁만이 학교 현장을 바꿀 수 있다“며, ”교육활동에서의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광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미애 국장은 “언론은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의 다양한 활동을 널리 알리거나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며 ”언론을 광주교육 발전을 위한 동반자라고 생각하고 보다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계양 공동대표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며 “진정한 협치적 자세를 가지고 시민들과 협치를 통해 교육자치를 구현해 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혁신적 포용교육에 대한 지난 1년간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교육가족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광주교육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 모두 경청하며 교육가족이 바라는 ‘다양한 실력이 미래’인 광주교육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