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광국 전남도의원, 교육청 아침 간편식 지원 조례 대표 발의...전국 최초
상태바
나광국 전남도의원, 교육청 아침 간편식 지원 조례 대표 발의...전국 최초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3.07.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중고생 아침 결식률 전국 3위, 이르면 하반기 간편식 지원 시범사업 시행
나광국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전남도의회 제공
나광국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전남도의회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나광국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2)이 아침 결식률 해소와 학생 건강증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발의한 '전라남도교육청 아침 간편식 지원 조례안'이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조례안에는 아침 간편식 지원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지원계획의 수립과 사업 운영을 위한 예산지원, 지원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위탁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20일 본회의에서 조례안이 최종 의결되고 공포되면 도교육청은 올해 하반기부터 정규수업 전에 독서 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침 간편식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나 의원은 “교육부와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전남 중․고등학생의 아침 결식률은 41.2%로 전북(44.3%)과 인천(41.3%)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조례 제정에 나선 배경을 밝혔다.

이어, “학생들이 아침을 굶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35.1%)였는데 밤늦은 시간까지 공부하느라 아침 먹을 시간도 부족한 학생들이 너무 안타까웠다”며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적으로 실시되는 간편식 지원사업이 연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 의원은 작년 9월부터 쌀 소비 감소로 인한 쌀값 폭락과 농민 고통 해소를 위해 ‘아침밥 먹기 운동’을 제안하며 주민자치위원, 정치인, 교수 등 지역사회 인사들과 지역 현안을 논의하며 아침밥을 먹는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전국 최초로 지자체가 아침식사 예산을 지원하도록 명시한 '전라남도 아침식사 지원 조례'를 발의하여 도내 대학생들이 천 원에 구내식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단순 문화 조성이나 구호를 넘어 실제 주민 삶의 질을 변화시키는 정책을 실현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