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전복 이용 동충하초 및 이의 배양 방법 특허 등록
상태바
완도군, 전복 이용 동충하초 및 이의 배양 방법 특허 등록
  • 김안복 기자
  • 승인 2023.07.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처리한 전복에 동충하초 균포의 포자 현탁액 접종 배양·생육 성공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완도군농업기술센터와 씨엔지유기농 영농조합법인과 공동 연구로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및 이의 배양 방법'에 성공했다./완도군 제공

[광주전남일보=김안복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완도군농업기술센터와 씨엔지유기농 영농조합법인과 공동 연구로 '전복을 이용한 동충하초 및 이의 배양 방법'에 성공하여 이에 대한 특허 지적 재산권을 확보했다.

동충하초는 흔히 곤충에서만 자란다고 알려져 있는데, 연구를 통해 전처리한 전복에 동충하초 균주의 포자 현탁액을 접종하여 배양 및 생육에 성공했다.

완도에서 생산되는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돼 보양식 중 으뜸으로 꼽히고 다양한 식품 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동충하초는 코디세핀을 비롯한 여러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 항당뇨, 대사질환 개선,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약리 활성이 보고되어 있다.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버섯 재배 농가와 완도군버섯연구회를 중심으로 기술 이전을 통해 전복에서 재배한 동충하초의 약리적인 기능성을 더 향상시켜 다양한 가공식품 원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 기능성이 강화된 버섯 산업 시장 활성화와 군 대표 수산물인 전복과 버섯의 소비 촉진으로 농어가 소득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복선 완도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기능성 버섯의 지역 적응 시험재배를 통해 우리 군 버섯 산업의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과 수산의 기능적 융복합화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허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산림청 및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버섯 공모사업 연구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