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남 먹거리 정책 활성화 도민교육' 실시 
상태바
전남도, '전남 먹거리 정책 활성화 도민교육' 실시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3.07.2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심화교육 후 민관 전문가 50여명 ‘먹거리위원회’ 구성 예정
지난 26일 순천시 혁신농업인센터에서 여수·순천·광양·구례·고흥 지역 먹거리 정책 담당, 각급 학교 급식담당, 공공급식 공급업체, 이통장 등 200여 명이 교육에 참여했다./전남도 제공
26일 순천시 혁신농업인센터에서 여수·순천·광양·구례·고흥 지역 먹거리 정책 담당, 각급 학교 급식담당, 공공급식 공급업체, 이통장 등 200여 명이 교육에 참여했다./전남도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전라남도가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 먹거리 정책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연말에 구성 예정인 ‘먹거리위원회’에 다양한 분야의 위원이 참여토록 하기 위해 ‘전남 먹거리 정책 활성화 도민교육’에 나섰다.

먹거리 정책 활성화 도민교육은 권역별로 26일 순천에서 동부권을 시작으로, 28일 장흥 서부권, 8월 2일 장성 북부권, 9일 나주 중부권, 23일 해남 남부권으로 나눠 기본교육을 5회 실시하고, 현장답사 위주의 심화교육을 9월께 추진할 계획이다.

첫 교육이 이뤄진 순천시 혁신농업인센터에서는 여수·순천·광양·구례·고흥 지역 먹거리 정책 담당, 각급 학교 급식담당, 공공급식 공급업체, 이통장 등 200여 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교육은 정은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가 ‘국내 농업과 먹거리 이해’를 주제로 먹거리 생산과 소비 문제점, 지역 먹거리 계획 사례와 지역 먹거리 체계 필요성 및 추진방향을 토론식 강의로 진행했다.

전남도는 농업인, 소비자, 시민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먹거리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에 참여하는 지역 활동가와 업무 담당자의 푸드플랜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거버넌스 활동 역량 강화가 기대된다.

앞으로 전남 먹거리 정책 활성화를 위한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을 거친 수료자와 민·관 전문가 등 50여 명으로 구성된 ‘전남도 먹거리위원회’를 12월께 꾸릴 예정이다. 2024년부터 전남도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 농수축산업 발전에 기여토록 할 방침이다.

강성일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푸드플랜에 대한 도민 인식을 개선하고 전남도 먹거리위원회 역량 강화를 위한 이번 교육에 도민의 많은 참여 바란다”며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 도민에게 지역 먹거리를 우선 공급하는 등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