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주민 의견 직접 청취 현장 사례발표회 개최
상태바
광주광역시, 주민 의견 직접 청취 현장 사례발표회 개최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3.08.21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틈 메우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시민의 평범·안전한 일상 보듬는다
통합돌봄 실행 사례와 주민·공무원·민간서비스기관 등 참여
발굴‧지원과정 등 공유…추가 인력·적정서비스 비용 등 숙제
참석자들 “사각지대 발굴‧다양한 서비스연계 가능해져 보람”
강 시장 “누구나 동등한 인간권리 갖는 게 통합돌봄…노고 감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남구 봉선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광주다움 통합돌봄 현장 사례발표회'에 참석해 사례관리 담당자, 시·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남구 봉선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광주다움 통합돌봄 현장 사례발표회'에 참석해 사례관리 담당자, 시·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남구 봉선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광주다움 통합돌봄 현장 사례발표회'에 참석해 사례관리 담당자, 시·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남구 봉선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광주다움 통합돌봄 현장 사례발표회'에 참석해 사례관리 담당자, 시·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1동 6통장인 이금숙씨는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동에 악취와 벌레 등으로 고생하는 A씨에 대한 서비스를 신청했다. 급히 가정방문에 나선 봉선1동 이지혜‧나경연 주무관은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옷을 입은 채 이불 위에서 용변을 보는 A씨를 만나게 됐다.

자기 모습을 보여주기 고통스러워하는 A씨의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상담을 이어가며, 우선 급한대로 광주다움 통합돌봄 서비스인 '대청소'와 '방역·방충' 서비스를 연계해 집안의 묶은 때를 깨끗이 치웠다. 영양실조가 심각해 '식사지원'을 신청하고, '간단수리'로 방충망과 전등·수전 등을 수리했다.

무엇보다 목욕이 시급한 상황이었지만 주거환경이 여의치 않아 목욕차가 집으로 오는 '방문목욕'을 지원하고,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이동이 불가능해 한의사 '방문진료'도 연계했다. 주민들도 힘을 모았다. 자원봉사자는 이발서비스를 지원하고, 세탁이 불가능한 이불은 버리고 새로 마련했다. 그동안 자포자기한 채 지내온 A씨는 “다시 삶의 의지가 생겼다”며 기뻐했다.

이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서비스의 협업이 빛나는 사례로 꼽힌다. ▲어려움에 처한 시민을 찾고 함께 도와준 주민들 ▲가정방문을 통해 필요에 맞는 돌봄서비스를 촘촘하게 연계한 담당 공무원 ▲열악한 환경임에도 전문적인 돌봄서비스 제공한 민간서비스기관 등이 삼위일체가 됐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18일 남구 봉선1동행정복지센터에서 광주다움 통합돌봄 실행 사례와 최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행정, 민간 서비스 제공기관,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현장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동행정복지센터는 가정방문을 통해 서비스 수요자의 개별 상황에 따라 돌봄계획을 수립해 맞춤으로 서비스를 연계하는 광주다움 통합돌봄의 최일선 현장으로, 이날 발표회는 발굴 과정과 지원, 추후계획 등을 공유하고 앞으로 방향성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임미란·서임석 시의원, 봉선1동·사직동·효덕동 동행정복지센터, 광주다움 통합돌봄 식사서비스를 제공하는 오색빛협동조합 등이 참석했다.

봉선1동 A씨 사례 외에도 한부모가족 아버지가 급성 알코올중독으로 갑작스럽게 입원해 혼자 남은 초등학생 아들, 오토바이 사고로 한쪽 팔이 절단된 청년 등을 지원한 사례를 공유하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 과정에서의 보람과 아쉬운 점에 대한 상세한 논의가 이어졌다.

알코올중독에 따른 한부모가족 사례를 발표한 효덕동 서순섭 주무관은 아동 보호를 위해 가장 먼저 광주다움 통합돌봄의 긴급돌봄을 연계했다. 병원에 입원한 아버지 외에 돌봐줄 가족이 없었고, 아동이 장애가 있어 익숙한 환경에서 지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전학 가지 않고 집에서 학교를 다니는 평범한 일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광주다움 통합돌봄 가사·식사 지원으로 주거환경 개선과 규치적인 식사를 제공했다. 병원에서 퇴원한 아버지는 중독관리센터로 연계해 상담치료와 금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족관계 개선을 위해 가족센터에 연계 자녀를 돌보는데 필요한 교육도 연계했다. 여기에 가족센터와 협업해 공부방을 만들고, 아동의 꿈이었던 가족 여름휴가 프로그램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서순섭 주무관은 “기존 제도로는 도움을 주기 어려운 상황인데 광주다움 통합돌봄으로 아동의 안전한 일상을 지켜줄 수 있었다”며 “긴급돌봄 이후에도 여러 기관과 협력해 가족이 행복과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에 뿌듯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사직동 오지수 주무관은 가족들과 소식이 끊긴 채 혼자 배달 일을 하다가 사고로 한쪽 팔이 절단됐지만, 병원진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청년을 만났다. 즉석식품으로만 식사를 하고 있었던 청년에게 가장 시급했던 식사지원을 연계했다.

또 현재 근로가 힘든 만큼 긴급생계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장애등록 및 장애인복지서비스 신청 등 공적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가사활동 자립이 가능하도록 생활용품을 지원했다.

식사지원기관인 오색빛협동조합 김은희 대표는 “단순한 식사제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맞춤형으로 영양 잡힌 음식을 만들고, 1인 가구에 대한 안부확인, 용기 수거시 섭취여부 및 섭취량 확인을 통한 영양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하고 있다”며 “처음에는 문조차 열어주지 않던 분들이 누구보다 반갑게 맞아주실 때 단순한 식사가 아니라 정을 나누고 있구나 싶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대청소 등 주거편의를 지원하는 더크린하우징 장성용 대표, 신재생하우징 장성환 대표 등도 참여해 현장에서 겪은 보람과 어려움을 나누며 서로를 응원하고, 광주다움 통합돌봄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참석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한 적정한 서비스 비용, 서비스 인력 문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가자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시민으로 같은 공간에서 살고 있지만 동등한 권리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게 됐다. 이들도 동등한 인간적 권리를 갖게 하는 것이 통합돌봄 정책이다”며 “이는 단순한 복지정책을 넘어선 민주주의의 또 다른 이름이다. 광주가 민주주의를 완성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광주에서 통합돌봄 정책을 성공시켜 대한민국의 보편정책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또 최일선 현장에 있는 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 담당공무원과 민간서비스기관에게도 감사를 전했다.

한편, 지난 4월 1일 서비스를 개시한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시행 4개월 만에 5748건의 돌봄 요청이 접수됐으며, 선제적 의무방문까지 1만4874건의 현장방문 활동을 펼쳐 5188명의 시민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

빈틈없는 전 생애주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망 구축을 목표로 하는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질병·사고·노쇠·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제도권 돌봄서비스를 연계하되 부족한 틈새는 ‘광주+돌봄’(가사·식사·동행·건강·안전·주거편의·일시보호 등 7대 분야)을,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는 ‘긴급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돌봄이 필요한 시민은 돌봄콜 1660-2642(이웃사이)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