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총 사업비 497억원 투입 ‘전남 국립호국원’ 유치 성공
상태바
장흥군, 총 사업비 497억원 투입 ‘전남 국립호국원’ 유치 성공
  • 박미선 기자
  • 승인 2023.09.1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군 최대 국책사업 유치 확정
광주·전남권 최초 국립호국원 조성 발표
​​​​​​​2029년 준공, 안보교육, 나라사랑 체험장 활용
국립호국원 부지 일원/장흥군 제공
국립호국원 부지 일원/장흥군 제공
김성 장흥군수가 국가보훈처 장관를 면담 성명서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했다./장흥군 제공
김성 장흥군수가 국가보훈처 장관를 면담 성명서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했다./장흥군 제공

[광주전남일보=박미선 기자] 장흥군이 ‘전남 국립호국원’ 유치에 성공했다.

국가보훈부는 전남 국립호국원 조성부지로 장흥군 금산리 공설공원묘지 인근 군유지를 최종 확정해 지난 10일 발표했다.

보훈부는 올해 3월 전라남도를 통해 유치 희망부지를 제안받아 입지 타당성 연구용역 등을 실시해 왔다.

이후 부지선정 평가단을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최종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대상부지를 선정했다.

장흥읍에 조성되는 전남 국립호국원은 총사업비 497억원이 투입된다.

봉안시설만 2만기 규모로, 현충탑, 현충관, 관리동 등 부대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내년부터 22억원 예산으로 실시설계 용역과 인허가 등 절차를 마치고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광주·전남권 국립호국원은 고인을 기리고 추모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역사를 기억하고 교육하는 공간, 자연과 더불어 편안히 휴식하는 친환경적인 공원으로 조성될 방침이다.

장흥군은 지난해 11월 국회 및 중앙부처 방문을 통해 2억원의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했다.

이를 시작으로 호국원 조성 TF 구성 운영, 주민 설문조사, 5차례의 주민설명회를 거쳐 유치제안서를 제출했다.

장흥군에서는 보훈단체 연합회를 비롯해 100여개 사회단체의 지지성명 발표 등이 이어졌다.

김성 장흥군수는 국가보훈부 장관을 직접 면담하여 성명서를 전달하는 등 군민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유치전에 뛰어 들었다.

장흥군은 국립호국원이 조성되면 유가족과 학생, 보훈단체 호국순례 등 연간 50만명 이상이 지역을 방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동인구 증가와 40여명이 넘는 종사자 상주, 시설공사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파생 효과도 이어질 전망이다.

김성 장흥군수는 “광주·전남 보훈 가족들의 지지와 성원, 군민들의 노력이 더해져 국립호국원 유치에 성공했다”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최고의 예우를 갖추고, 보훈 가족들이 편히 다녀갈 수 있도록 추모 공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