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관내 농가에 '겨울철 한파·폭설 대비 시설물 관리' 당부
상태바
함평군, 관내 농가에 '겨울철 한파·폭설 대비 시설물 관리' 당부
  • 김창욱 기자
  • 승인 2023.12.1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함평군 관내 폭설에 뒤덮인 비닐하우스/함평군 제공
▲지난해 함평군 관내 폭설에 뒤덮인 비닐하우스/함평군 제공

[광주전남일보=김창욱 기자] 전남 함평군이 기습 한파와 폭설로 인한 농가 피해 예방을 위해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먼저, 한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비닐이 찢어진 부분을 빨리 보수하고 하우스 내부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부직포, 커튼, 터널 등 보온덮개를 보강해 작물의 냉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시설작물은 한파로 인해 생육 한계온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저온 경과 시간에 따라 작물이 얼어 죽거나 생육정지 현상(순멎이)이 발생할 수 있어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 이상, 엽채류는 8℃ 이상이 유지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만약, 습설처럼 무거운 눈이 쌓여 하우스 붕괴가 우려되면 비닐 찢기로 골재 파손 등 더 큰 피해를 막을 수도 있다.

더불어 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 시설, 난방기, 작업장 등의 전선 피복 손상, 누전차단기 작동, 난방기 기름 유출, 소화기 배치 여부 등을 점검하고 필요시 전문업체를 통해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문정모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겨울철 농작물 및 시설물 관리는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만큼 기습적인 대설, 한파 및 강풍으로 인한 농가 피햬가 없도록 기상예보에 주의를 기울여 농작물과 시설물의 철저한 사전 점검과 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