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최하위 신안군, '2024년 청렴도 향상' 특단 대책 수립
상태바
청렴도 최하위 신안군, '2024년 청렴도 향상' 특단 대책 수립
  • 김창욱 기자
  • 승인 2024.02.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무하기 좋은 직장 문화 조성을 통한 청렴도 향상
신안군청 전경/신안군 제공
▲신안군청 전경/신안군 제공

[광주전남일보=김창욱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14일 청렴 문화 및 근무하기 좋은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한 ‘2024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본격 시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은 2023년도 청렴도 종합평가에서 외부 청렴도 하락 등 최하위 등급을 받아 군민들에게 깊은 심려를 끼친 부분에 대한 특단의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주요 종합대책 내용으로는 내부 역량 강화, 고위공직자 청렴도 향상, 외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부패 사전 차단, 청렴 인센티브제도 운영 등 4대 청렴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취약한 인허가 분야 및 계약, 보조금 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부서별 해당 분야 개선책을 마련하여 군민의 신뢰를 회복해 청렴 신안으로 거듭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 공직자 모두 청렴 결의를 위해 오는 2월 15일 청렴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청한 청렴 감성교육을 실시해 공직사회의 신뢰 회복에 주력하기로 했다.

분야별 세부 사항으로는 맞춤형 청렴 교육, 청렴 공직문화 조성, 기관장 등 고위공직자 솔선수범 청렴 문화 조성, 부패 사각지대 보완 및 열린 감사 정착 등 7대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또한, 청렴 시책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찾아가는 청렴 지킴이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공익신고 창구 등을 마련하여, 공사계약과 인허가, 보조금 지원 등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해 수시 점검을 강화하고, 1부서 1청렴 시책 보고회를 매 분기 개최하여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현실성 있는 청렴 실천 문화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청렴 시책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하고, 직원 상호 간의 정보를 공유하여 발전해 나가는 청렴 환류 체계 또한 구축할 계획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청렴한 공직자가 존중받고, 청렴이 우리의 자연스러운 문화가 된 사회”라며, “신안군 공직자 모두가 공직윤리를 되새기며 비상한 각오로 과거의 잘못된 관행은 없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면서, 군민들께서 확 달라졌다고 체감할 수 있을 때까지 부단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