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태 나주시장, 일조량 부족 농작물 피해농가 긴급 점검
상태바
윤병태 나주시장, 일조량 부족 농작물 피해농가 긴급 점검
  • 박미선 기자
  • 승인 2024.03.0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 멜론 등 피해 농가에…농어업재해 인정 촉구
윤병태 나주시장이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 농가를 방문, 피해 상황을 둘러보고 있다./나주시 제공
▲윤병태 나주시장이 일조량 부족에 따른 피해 농가인 멜론 농가를 방문, 피해 상황을 둘러보고 있다./나주시 제공
일조량 부족으로 피해를 입은 딸기 농가 실태./나주시 제공
▲일조량 부족으로 피해를 입은 딸기 농가./나주시 제공

[광주전남일보=박미선 기자] 윤병태 나주시장이 지속된 흐린 날씨와 강우 등 일조량 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가 현장을 방문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나주시는 광주지방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간 일조 시간이 전년 대비 113시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나주시 현장 점검 결과 멜론은 광합성 부진과 시설 내 열축적 감소로 수정 및 착과 불량, 과실 비대 부진, 네트형성 및 색택 불량, 시들음병 등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1월 기준 특품 출하량이 전년보다 79% 줄고, 전체 출하량 및 정산금액은 30%가 감소했다.

지역 대표 특산품인 딸기 역시 일조량 감소로 생육 불량과 열매 성숙 지연,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 발생으로 전년 대비 수확량이 약 30%이상 줄었다.

이에 대해 나주시는 지난달 일조량 부족으로 인한 병해충 발생, 수확량 감소 및 품질 저하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안정적인 영농 복구를 위해, 재해 복구 지원대상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전남도와 함께 정부에 적극 건의했다.

윤병태 시장은 “겨울철 기름값, 전기료, 인건비 인상 등 경영비 가중과 작물 수확량 감소로 농가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 며 “정부는 일조량 감소라는 예기치 못한 이상기후 현상을 농어업재해로 조속히 인정해 피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