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옛날식 마루에 계단 '토방' 설치한다
상태바
장성군, 옛날식 마루에 계단 '토방' 설치한다
  • 박미선 기자
  • 승인 2017.04.0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어르신들 불편 해소키 위해...郡 본격 수요 조사 착수

(장성=광주전남일보) 박미선 기자 = 장성군(군수 유두석)은 옛날식 주택에 많이 설치된 토방 때문에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큰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최근‘토방 낮춤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수요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토방 낮춤 사업’은 마당과 마루 사이에 있는 토방이 이용하기에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많아 거주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계단을 설치해 주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개선사업(BF)’이다.

군은 이 같이 불편한 토방이 노후된 주택에 많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고, 조사대상을 2000년도 이전에 건축된 주택 10,389동에 대해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조사는 오는 5월까지 마무리하고 사업대상자를 확정되면 연차별 지원대상을 확정하고, 금년 하반기부터 시설 개선에 들어갈 계획으로, 고령자는 물론 거동불편인, 장애인의 주택도 지원할 방침이다.

사업재원은 장성군이 지난 2016년 3월 전국 최초로 제정한 ‘건축진흥 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 조례’시행으로 발생한 불법 건축물 이행강제금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지역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직접 토방낮추기 사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유두석 장성군수는 “시골에 가보면 옛날식 토방이 많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다리가 불편한 어르신들이 오르내리기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불편한 생활에 익숙해진 분들이 조금 더 편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지원해 주는 것이 진짜 필요한 복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성군은 건축 진흥 특별회계로 현재까지 3억4천만원의 이행강제금을 징수하고 주거 취약세대 주택 15곳을 선정하여 개보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를 재원으로 소득 기준과 상관없이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을 위해 개선사업을 해오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