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장흥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 박미선 기자
  • 승인 2018.01.09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유지관리도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장흥군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에서 높은 점수 받아

매년 중점 정비항목 기초 유지관리 계획 수립해 실행

(장흥=광주전남일보) 박미선 기자 = 장흥군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또한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2017년 도로 유지관리분야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려상을 수상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 및 민원처리에 관한 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시도 교육청, 광역 및 기초지자체 등 전국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평가결과에 따라 우수기관에는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 이번 평가는 전국 지자체의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병행해 실시했다.

장흥군은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분야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그동안 군민이 감동할 때까지 민원응대 5S 실천운동, 민원처리 마일리제, 야간 여권발급, 민원처리 원스톱 안내창구 운영과, 수유실 및 북까페, 건강코너 설치 등 민원인 편의시설을 확충하며 군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에 노력해왔다.

지난해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고충민원 처리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높은 민원서비스 수준을 인정받았다.

김성 장흥군수는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군민의 입장에서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 22시군이 치열한 경합을 벌인 도로 유지관리분야 평가에서 군은 지난 2014년을 시작으로 4년 연속 도로 유지관리분야에 입상하면서, 군 도로관리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지방도 8개 노선 98km, 군도 18개 노선 124km, 농어촌도로 212개 노선 443km를 장흥군에서 관리하고 있다.

인력과 장비의 부족으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지만, 매년 상하반기 중점 정비항목을 기초로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해 이를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로 유지관리와 관련 4건의 구상권 청구소송이 있었으나 모두 승소해 도로 유지관리 업무에는 문제가 없음을 입증했다.

김성 군수는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은 유지관리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담당자들의 노력에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로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