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의회 국외연수 추진 "민심 역행 무개념"논란
상태바
해남군의회 국외연수 추진 "민심 역행 무개념"논란
  • 정재춘 기자
  • 승인 2017.06.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사 선정 특정 업체 ‘밀어주기’ 의혹...공무원 7명 대동...도 넘는 '의전'
▲ 해남군의회

(해남=광주전남일보) 정재춘 기자 = 해남군의회의 외유성 해외연수가 민심을 역행한 무개념 작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특정 여행업체 일감 몰아주기’ 의혹과 ‘과대 의전’ 지적도 받고 있다.

해남군과 해남군의회, 지역 일부 여행사들에 따르면 해남군의회는 지난 15일 출발하는 9박10일 일정의 스페인·포르투갈 국외연수와 관련 지난 1월 지역 여행사들에 견적서를 요구하고 경쟁에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5개 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했지만 해남군의회는 사업설명회도 생략한채 자체 의원심의를 거쳐 업체를 선정한 뒤 견적서를 낸 업체들에 별도의 통보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A여행사 관계자는 “몇 달이 지나도 해남군의회에서 설명회나 선정방식에 대한 공지가 없어 담당 직원에게 문의 했더니 예상대로 ‘H’업체가 선정 됐더라”며 “전임 의장 때 동종업체들에게 견적서도 받지 않고 ‘H’업체를 연속 선정해 비난이 쏟아지자 현 의장은 형식적인 견적서만 받고 특정업체를 또 선정했다”고 특혜를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해남군의회는 “의원심의를 통해 지역발전 공헌도(지방세)와 여행스케줄, 비용 등을 비교 견적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여행업계와 시민단체, 주민들은 지역발전 공헌도(지방세)를 따지는 선정기준에 대해 “한 업체만 독식하게 하는 전형적 순환논리 오류에 빠져있다”는 질타를 쏟아 내고 있다.

이들은 “지방세 납부 순위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처음부터 특정 업체를 염두에 두고 동종업체들을 들러리 시킨 아주 얄팍한 수법이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번 연수에 공무원이 대거 동행하는 것도 입살에 오르고 있다.

총 11명의 해남군의원 중 10명이 참여하는 이번 연수에 수행 공무원은 7명으로 3천여 만 원의 경비가 군비로 전액 지원된다.

의원 연수 시 공무원들의 동행은 타 시군에서도 관행적이지만 7명은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 2월 전남도 교육위원회 의원들의 7일 일정 국외연수 동행 공무원은 1명, 비슷한 규모의 인근 시군의 경우도 2~3명을 넘지 않는 것으로 확인돼 ‘과대 의전’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해남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군수가 부재중인 가운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한다는 군의회가 국외연수도 모자라 공무원들까지 대거 동행해 임금 행세를 하려는 것은 군민들의 민심에 역행하는 것이며 군의회의 개념 없는 작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연수목적에 맞는 시민단체 관계자나 전문가, 공모를 통한 군민들을 국외연수에 포함시켜 연수다운 연수를 통해 의정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