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장애인 맞춤형 복지서비스‧안내책자 제공
상태바
광주 북구, 장애인 맞춤형 복지서비스‧안내책자 제공
  • 박미선 기자
  • 승인 2017.07.05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 재가 장애인주택 5세대 선정..화장실 개조 및 출입문 개보수 등 지원
▲ 광주시 북구 장애인 맞춤형 복지서비스 안내책자@광주광역시 북구

(광주=광주전남일보) 박미선 기자 = 광주시 북구가 사회적 약자로 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북구는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종합정보를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복지유형별로 정리한 '2017 북구 장애인 맞춤형 복지서비스 안내책자' 5,000부를 발행·배부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다양한 장애인 복지시책의 종류와 복잡한 지원기준으로 인한 주민 혼란을 최소화하고 정보부족으로 인한 복지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제작됐다.

책자에는 ▲연금·수당 ▲보육·교육 ▲의료지원 ▲서비스 ▲일자리·융자지원 ▲공공요금 감면 ▲세제 혜택 ▲지역사회복지사업 ▲바우처 ▲장애인복지시설 현황 등 10개 분야별 80여종의 장애인 복지서비스 정보가 체계적으로 담겨 있다.

책자는 구청 민원실, 동주민센터, 보건소 등에 골고루 비치하고 장애인복지시설 및 단체에 배부했으며, 북구청 홈페이지(www.bukgu.gwangju.kr) 복지통합안내 코너에도 게시해 모든 주민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정보에 취약한 중증장애인 및 그 가족들에게 우선적으로 책자를 배부하도록 해 장애인의 알 권리를 충족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북구는 등록장애인 중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의 자가주택 소유자 및 임대주택 거주자 7세대를 선정, 장애인 편의시설 미설치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저소득 재가 장애인 주택에 대한 개보수 지원사업에 나서 올해 12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장애인주택 개보수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재가 장애인의 가정 내 생활 및 이동에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주거용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의 편의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원 내용은 화장실 내부시설 개조, 문턱 낮추기, 싱크대 교체 등 주방보수, 안전 손잡이 및 현관 앞 출입문·경사로 설치 등 편의시설 개보수를 지원한다.

한편 북구는 올해부터 실시한 '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 One-stop 서비스'를 통해 거주시설 입소를 원하는 경우 보호자가 직접 모든 시설을 방문해 입소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시켜 나가는 등 다양한 장애인복지 편의시책을 펼치고 있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안내책자를 통해 종류도 많고 절차가 복잡한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주민들이 손쉽게 안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점차 다양해지는 복지수요에 적극 대응해 복지 1번지 북구에 걸맞는 다양한 편의시책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