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전력예비율 11.7%…수급 이상 無
상태바
올 여름 전력예비율 11.7%…수급 이상 無
  • 광주전남일보
  • 승인 2017.07.08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9월8일까지 집중 관리…폭염에도 예비율 9.2%

하절기 국민안전대책…폭염대응·취약층보호 강화

(광주전남일보) 정부는 지난 6일 올해 여름 전력의 추가 공급여력을 나타내는 지표인 전력예비율이 11.7%(1010만㎾) 수준으로 안정적 전력수급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확정했다.

대책에 따르면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는 폭염과 누진제 개편 등의 수요증가 요인으로 지난해보다 132만㎾ 증가한 8650만㎾로 예측됐다. 그러나 신규 발전기 증가 등으로 공급능력도 확대됨에 따라 최대 공급능력은 지난해보다 420만㎾ 증가한 9660만㎾로 전망돼 예비력은 1010만㎾로 산출됐다.

특히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하더라도 예비력은 810만㎾(예비율 9.2%)로 전망돼 전력수급에 있어 위기상황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다만 수급관리에 보다 만전을 기하기 위해 이달 10일부터 9월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 관리키로 했다. 예비력 500만㎾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비해 긴급 가용자원으로 555만㎾을 확보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에는 단계별 비상대책으로 233만㎾를 더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하절기 국민안전대책'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우선 자연재해와 관련해 풍수해 대응을 위핸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체제'를 10월15일까지 가동하며 예비특보 단계부터 비상근무를 실시할 예정이다. 피해 발생 시에는 재난지원금과 특별교부세를 신속히 지원하고, 가스·전기·통신 등 국민생활 밀접시설을 최우선적으로 복구키로 했다.

폭염대책으로는 '범정부 합동 폭염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농어촌, 실외 작업장 등에 대한 피해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전국 약 4만 곳에 있는 무더위 쉼터를 점검키로 했다. 물놀이 안전대책으로는 해수욕장, 계곡 등 전국 물놀이 지역에 안전관리요원 1만4,000여명을 배치할 예정이다.

교통량이 집중되는 휴가철에 화물차나 전세버스의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기사의 최소 휴게시간 미준수, 최고속도 제한장치 무단해제 등의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연안여객선 164척 전부에 대해 선박설비와 안전·비상교육 실시여부 등에 대한 특별점검도 오는 10일까지 실시한다.

또 여름 식중독 예방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와 역, 터미널, 공항, 해수욕장, 횟집 등에 대한 위생점검을 이달 중에 실시하고 빙과류 업체와 축산물 가공업체 등에 대한 집중점검도 추진한다. 학교, 어린이집, 노인요양원, 군부대 등 집단급식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2회 이상 위반한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특별점검도 이달 중에 실시한다.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일본뇌염 등 하절기 감염병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방역근무를 실시하고, 휴가철 감염병 오염지역 여행 입국자에 대한 공항검역도 강화한다. 감염병 증상자에 대해서는 지자체에 통보해 추적관리토록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