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도시재생으로 ‘동구 르네상스시대’ 열겠다”
상태바
“문화적 도시재생으로 ‘동구 르네상스시대’ 열겠다”
  • 정재한 기자
  • 승인 2020.06.2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거점시설 조성 이어 500억 도시재생뉴딜 사업 박차
▲ 임택 동구청장
[광주전남일보] 임택 광주 동구청장은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아 “주민이 주도하는 자치공동체 문화가 꽃피우고 원도심의 풍부한 인문자산을 활용한 사람중심의 도시재생 사업이 알찬 성과를 맺고 있다”며 “후반기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광주다움’이 있는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임 청장은 취임 이후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 동구’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5개 분야 43개 과제 추진에 매진해 지난 5월말 기준 60.5%의 공약이행율을 기록했다.

대표적으로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 일환인 푸른마을공동체센터, 미로센터, 충장22를 성공리에 개관하면서 원도심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3대 거점시설을 마련했다.

또 내남·용산·선교지구 등 3곳의 도시개발과 계림7·8구역 등 10여 곳의 주택재개발 사업을 비롯 각종 원도심 활력프로젝트를 활발히 추진해 인구 10만명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민선7기 2년 동안 생활SOC 확충을 위한 각종 공모사업에 도전해 역대 최대인 1,165억원의 추가재원을 마련한 것도 괄목할 만한 성과다.

동구는 마련재원으로 구립공공도서관과 청소년문화의집, 일자리이모작 평생학습복합센터 건립 등 주민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도로개설, 대인시장 공영주차장 건립 등 해묵은 주민숙원 사업들을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권역을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관광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에도 속도가 나고 있다.

동구는 ACC, 광주문화재단 등 9개 유관기관과 손잡고 사업비 630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빛의 정원, 관광형 문화광장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또한 오지호가 일대 지역문화예술 핵심지역 조성, 정율성생가 역사공원 조성, 인권·민주화성지 탐방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전통과 현대를 잇는 역사문화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싸목싸목 문화마실, 야간관광상품 개발로 체류형 관광도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을의 변화, 주민의식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을소통 공간 운영에도 힘을 쏟았다.

동구는 지산2동을 시작으로 학운·산수1·학동에 연이어 마을사랑채를 조성하고 민선7기 임기 내에 13개동 전체에 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같은 사업추진으로 동구는 지자체 열린혁신 우수기관, 지방재정개혁 우수기관, 대한민국 건강도시대상, 공약이행평가 ‘최고등급’ 획득, 도시재생뉴딜 최우수 지자체장상 등 모두 53건의 수상실적을 거뒀다.

후반기에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응하는 신산업 중심의 미래전략사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또 미래세대 지원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사람중심 인문공동체 조성에 가일층 노력을 기울인다.

먼저 500억원이 투입되는 동명동·인쇄의거리 등 2곳의 도시재생뉴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문화전당과 연계한 시너지효과를 노린다.

주민, 상인, 전문가들이 협의체를 꾸려 만든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도로정비, 집수리, 인쇄역사박물관 건립공사가 본격 시작된다.

또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35억원의 사업비로 인공지능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인공지능실증센터 건립 등 첨단융복합 산업 육성을 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그룹 육성을 위해 청년창업채움 프로젝트, 마을일터 청년인턴지원 사업 등을 통해 청년들의 취·창업을 돕고 인문순례길 조성, 인문원형 발굴보존 등 다양한 인문도시 조성사업으로 주민 인문역량 증진에 힘쓴다.

임택 동구청장은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때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도시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하다”며 “문화적 도시재생으로 시민과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동구 르네상스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