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새우 주산지 신안군, 양식사료 공동구매로 어가부담 줄여
상태바
왕새우 주산지 신안군, 양식사료 공동구매로 어가부담 줄여
  • 김창욱 기자
  • 승인 2020.12.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새우양식조합(압해읍 소재)과 협력하여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를 통해 양식어가들의 생산비용 10억여원을 절감시켰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새우양식조합(압해읍 소재)과 협력하여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를 통해 양식어가들의 생산비용 10억여원을 절감시켰다.

[광주전남일보]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새우양식조합(압해읍 소재)과 협력하여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를 통해 양식어가들의 생산비용 10억여원을 절감시켰다.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는 민선 7기 들어 새우양식산업 육성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실시(10억원 절감)해 오고 있으며, 올해에도 양식어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1포당(20kg기준) 1,500원에서 많게는 4,500원까지 직‧간접적으로 가격을 낮춰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어가부담을 줄였다.

신안군의 새우 양식사료는 연간 6~7천여톤을 사용, 120~130억원(양식경영 전체 소용 비용의 40% 차지)이 소요되고 있으며, 금번 공동구매를 통한 절감액은 전체 양식사료구입 비용의 8%에 달한다.

특히, 올해 공동구매는 참여어가들의 요청에 의해 새우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성분함량에 주안점을 두고, 양식초기부터 사료 제조업체와의 지속적인 협의 등을 거쳐 양식단계별 맞춤형 양질의 사료를 공급하여 어가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신안군은 작년도부터 공동구매에 참여한 양식어가에 대해서는 일정부분의 인센티브(사료구매액의 5%)을 지원하여, 일괄 적립토록하고, 양식어가들의 공동구매 참여확산과 함께 자체(생산자단체) 자조금 조성을 유도해 나가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새우 양식사료 공동구매에 참여해준 어업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내년에도 양식사료 공동구매를 통한 생산비 절감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고, 이제부터는 생산에만 그치지 않고, 2차가공(깐새우 등) 등을 통한 신안 왕새우 브랜드 육성을 위해 행정력을 더욱 더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안군은 양식새우의 주산지로 전년도 기준 전국 양식새우 생산량의 52%(전남의 81%)를 차지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272어가(894ha)에서 4,200여톤 생산, 왕새우양식 사상 첫 600억원을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