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광주시 최초 '카카오톡 민원 챗봇' 24시간 운영
상태바
북구, 광주시 최초 '카카오톡 민원 챗봇' 24시간 운영
  • 오경재 기자
  • 승인 2021.01.3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별진료소 어디야?, 일자리 모집 기간은? 인공지능 상담사에게 물어보세요”
챗봇
챗봇

[광주전남일보]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오는 1일부터 광주시 최초로 구정 문의를 24시간 답변해주는 인공지능(AI) 상담사 ‘카카오톡 민원 챗봇’을 운영한다.

‘챗봇’은 채팅과 로봇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다.

이번에 도입된 민원 챗봇 서비스는 기존의 카카오톡 채널 ‘광주북구청’과 연계돼 각종 정책과 생활정보가 제공됨은 물론 구정 문의에 대한 답변까지 가능해 주민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북구는 주민이 구 홈페이지・전화 등으로 문의한 질문을 바탕으로 챗봇을 구축했으며 인공지능 학습지원을 통해 답변 매칭률을 높였다.

또한 주요 분야별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혼합한 답변을 표출해 직관성・가독성도 제고했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 ‘광주북구청’을 검색해 채널 추가 후 채팅창 하단에 질문을 입력하거나 채팅창에서 제공되는 메뉴를 선택하면 행정, 교통, 세금, 복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는 누구에게나 시간에 상관없이 구정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주민이 입력하는 질의어를 꾸준히 학습시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