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인구정책, 군정 핵심 사업과 연계 추진'
상태바
완도군, '인구정책, 군정 핵심 사업과 연계 추진'
  • 김안복 기자
  • 승인 2021.03.2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인구정책 활성화 추진 계획 보고회 개최
완도군은 지난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저출산·고령화 대응 2021년 인구정책 활성화 추진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완도군은 지난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저출산·고령화 대응 2021년 인구정책 활성화 추진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광주전남일보] 완도군은 지난 22일 군청 상황실에서 ‘저출산·고령화 대응 2021년 인구정책 활성화 추진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은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 유출 등으로 지난해 말 5만 인구가 붕괴함에 따라 인구 유입 방안 논의 및 군민 삶의 질 향상으로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고자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인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보고회를 개최하게 됐다.

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완도군의 지역 재생산지수는 2.08로 전국에서 13위로 나타났다.

지역 재생산지수는 인구를 증가시킬 잠재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는 지수로 2자녀 이상 출생률 대비 출산 가능 인구 비율로 산출해 지수 값이 1 이상이면 지역에서 인구가 재생산되고 있음을 뜻한다.

최광윤 여성가족과장은 “지역재생산지수를 더 높이고 인구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 군의 성장 잠재력을 부각한 정책을 발굴, 인구 정책과 연계하여 추진하고자 5대 전략, 55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5대 전략은 ▲결혼·출산·양육 친화환경 조성, ▲직장 걱정 없는 환경 조성, ▲거주하기 편한 환경 조성, ▲관광 체류·교류 인구 증대, ▲인구 변화 대응 체계 구축 등이다.

세부 사업으로는 출산 장려 양육 지원, 다문화가정 지원,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 여건 조성, 귀농·귀어 정착 지원, 완도 스마트 치유마을 조성, 도시재생뉴딜 사업 추진, 청년센터 및 평생교육원 운영, 응급의료 지원 강화,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 관광지 기반 시설 확충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

특히 군 역점 사업이자 완도의 성장 잠재력을 부각한 해양치유산업과 해양바이오산업, 해양관광거점도시 건설,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등을 통해 일자리와 소득 창출로 인구 유출 방지 및 정착 여건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봉진문 부군수는 “인구 정책을 통해 인구 유입, 정착 기반 조성은 물론 모든 세대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완도를 만들어 지역에 활력이 더해질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