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의료원 건립 부지 최종 확정
상태바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의료원 건립 부지 최종 확정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1.07.0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광산구 경계인 마륵동 도심융합특구 내 건립
사업비 1500억원 투입해 350병상 내외로 건립 계획

[광주전남일보] 광주광역시의료원 건립 부지가 서구와 광산구 경계에 있는 ‘상무지구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 내로 최종 결정됐다.

상무지구 도심융합특구로 마륵동·치평동 일원 85만㎡로 지난 2020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선정했다.

삶과 일, 여가가 연계된 복합인프라를 갖춘 특구 조성 사업, 기본계획 수립 중으로 의료원은 사업비 약 1500억원을 투입해 350병상 내외로 건립될 예정이다.

건립부지는 정부의 진료권역 분류 및 시민대표, 시의회,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광주광역시의료원 설립추진위원회’ 자문, ‘광주광역시공공보건지원단’의 제안, 용역검토 사항 등을 종합해 접근성, 경제성, 확장성, 시급성, 개발 용이성 및 의료 취약지, 응급환자 이송 편의성, 대중교통 접근성 등을 감안해 결정됐다.

의료원 건립 부지가 최종 결정됨에 따라 광주광역시의료원 건립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힘을 집중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향후 광주시는 특·광역시 중 의료원이 없는 울산광역시,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 시민단체 등과 적극 협력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광주의료원이 응급상황 및 감염병 등 재난 발생시 우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역별·소득별 의료 이용격차 해소 등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의 주치의가 될 것이다”며 “공공보건의료 체계의 핵심 축으로 AI헬스케어 분야 기업 유치를 위한 테스트베드(Test-Bed) 제공 등의 기여도 예상되는 만큼 향후 정부의 예타 면제에 총력을 다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