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난방공사 SRF침출수 해명 엉터리 '논점 흐리고, 주먹구구식'
상태바
나주시, 난방공사 SRF침출수 해명 엉터리 '논점 흐리고, 주먹구구식'
  • 박미선 기자
  • 승인 2021.07.1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먼지 섞인 빗물’ 난방공사가 먼저 언급 … 빗물 대비 오염농도 수 천 배 높아
야적장 바닥 콘크리트, 타 물질 혼입 가능성 적어 배수로 포함, 5곳서 시료채취
지난 6월15일 나주시가 장성SRF야적장에서 침출수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지난 6월15일 나주시가 장성SRF야적장에서 침출수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광주전남일보] 법에서 규정한 연료품질검사를 지난 3년여 간 누락한 채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장성군 복합물류터미널에 야적 보관 중인 비성형SRF연료의 품질 적합성 여부를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나주시가 지난 달 15일 야적장 긴급 점검을 통해 연료더미 침출수 시료를 채취, 전문기관에 검사·의뢰한 결과 정상 빗물 대비 BOD 등 오염 농도가 수 천 배에 달하고 일부 중금속 성분이 검출됐다고 발표하면서 해당 논란에 불이 붙는 상황이다.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지난 6일 장성SRF야적장 오염 침출수 성분검사 결과 발표와 관련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해명 주장에 대해 지난 10일 “법과 규정을 잣대로 논점을 흐리고 사실과 다른 내용의 주먹구구식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시는 난방공사 측에서 내놓은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한편 공정·신속한 연료품질검사와 행정, 시민의 검사 참관에 따른 투명한 결과 공개를 재차 촉구했다.

나주시는 채취 시료가 야적장 배수로 바닥을 긁어 침전물이 혼합됐다는 난방공사 측 주장에 대해 “야적장 바닥에 깔린 채 흐르고 있는 침출수의 특성상 침전물과의 분리 채취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료 채취 방법을 문제 삼아 모든 절차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것은 논점을 흐리고 진실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더욱이 야적장 바닥은 콘크리트로 포장되어 있어 타 오염물질이 유입돼 혼입될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부연했다.

기존 난방공사 측에서 밝힌 야적장 점검, 시료 채취 등의 행위를 불법으로 명시한 것에 대해서도 “고형연료제품 품질 기준 준수여부 등에 대한 현장 점검 계획을 사전 공문 절차를 통해 난방공사에 알렸다”고 반박했다.

시는 “지난 6월 8일 공문 발송, 10일 현장방문을 통해 야적장 현장 점검을 재차 요청했으나 난방공사에서 불응했다”며 “6월 15일 야적장 긴급 방문은 관련 언론 보도와 지속적인 민원에 따른 점검의 일환으로 실제 현장에서 사실이 확인돼 침출수 시료를 채취한 것”이라고 절차적 당위성에 대해 강조했다.

난방공사 측에서 문제 삼은 ‘빗물 비교’와 관련해서는 “침출수 논란 당시 난방공사 측에서 ‘먼지 섞인 빗물’이라고 먼저 언급했던 사안이기에 직접적인 비교 분석이 이뤄진 것”이라고 나주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어 “시료 채취 장소 또한 배수로 한 지점이 아닌 야적장 바닥 2곳, 연료 상차 작업장 1곳, 배수로 2곳 등 총 5개 지점에서 골고루 채취해 검사를 의뢰한 것”이라며 난방공사 측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야적장 인근 철도, 고속도로 차량 등 외부 요인, 복합적 영향에 따른 배수로 오염 가능성 여부에 대해서도 단호히 일축했다.

시는 “호남고속도로, 고창~담양 간 고속도로는 야적장과 3km이상 떨어져 있다”며 “난방공사 측 주장대로라면 고속도로 배수로와 야적장 배수로가 마치 연결돼있어 오염 물질이 유입됐다고 보는 것과 다름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포장처리 된 SRF는 수 년 간 노천 상태로 야적 관리 시 빗물 혼입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점검 당시 연료 더미 상태를 미루어볼 때 덮개 시설을 설치한 것은 1년여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부실한 관리 실태를 재차 꼬집었다.

수 겹으로 밀폐 포장한 SRF연료에서의 침출수 가능성을 부인했던 난방공사 측 주장과는 달리 지난 달 야적장 점검 당시 연료더미 아래 바닥에서는 극심한 악취와 날파리 등 벌레가 들끓는 충격적인 현장이 포착되기도 했다.

더욱이 해당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 검사한 결과 환경오염 지표라 할 수 있는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수치가 타 지점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나 부실 관리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나주시는 또 하천방류직전 지점에서의 수질 분석 9개 항목 적합 결과를 나름의 근거로 제시한 난방공사 측의 주장에 대해 다소 터무니없다는 반응이다.

시는 “난방공사 측에서 하수방류 지점에서 채취한 시료는 타 빗물과 혼합된 시료”로 “순수한 야적 현장의 침출수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침출수 검사 결과 발표는 여론 호도가 아닌 실제 품질검사 누락과 장기간 노천 보관에 따른 연료 품질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고 있어 공정·신속한 검사 실시를 촉구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난방공사 측은 빠른 시일 내 검사 과정과 결과를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