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종순 장흥군수 "4메카 4시티 119대 전략 핵심과제로 추진"
상태바
[신년사] 정종순 장흥군수 "4메카 4시티 119대 전략 핵심과제로 추진"
  • 박미선 기자
  • 승인 2022.01.0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종순 장흥군수
정종순 장흥군수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행복한 일들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용맹함과 강인함의 표상인 검은 호랑이 해를 맞이하여 힘차게 도약해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는 한 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에 더해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수해피해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상황에서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모두가 합심단결하여 노력을 다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어 장흥의 위상을 드높인 한 해였습니다.

새해에는 민선 7기 군정성과가 군민들의 피부 속으로 깊이 스며들 수 있도록 4(Four)메카 4(Four)시티 119대 전략을 핵심과제로 지속 추진하여 지역 신성장 동력 확충과 소득창출로 군민이 행복한 장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청년이 돌아오는 장흥을 만들고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완전한 일상회복을 위해 군민과 함께 극복해가면서 장흥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충하는 특별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올 해 군정운영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최고의「스포츠 메카」를 조성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을 유치하여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올 해 3월에 착공하여 2024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2차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 노력 중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연 11만여 명의 체육인들이 장흥군을 찾고, 제2의 국가대표 전지훈련 장소 등 체육 인프라가 크게 확충되어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종 체육시설을 한곳으로 집약한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이 착공되어 2023년까지 완공 예정이며, 장애인 체육인들을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탐진강에 자전거도로와 파크골프장 등을 조성하여 누구나 찾고 싶은 스포츠 관광지구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전국 규모의 체육행사 유치, 사계절 전지훈련팀 확충, 2025년 도민체육대회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대한민국 스포츠 100년의 미래를 열어가는 초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문림의향 메카」를 실현하겠습니다.

천관산 문학공원, 이청준문학제, 문학특구포럼 등 다양한 인문학적자원을 활용하여 문학관광기행 특구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옛 교도소에 문화예술 복합공간 조성, 예양공원과 장흥읍성 일원에 역사 향기 숲 테마공원 조성 및 칠거리 골목 르네상스사업으로 옛 것을 보존하면서 지역상권을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해동사를 중심으로 안중근의사 역사문화자원 개발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 시발점인 회령진성, 동학농민혁명 최후ㆍ최대 격전지인 석대들 등을 활용한 의향 장흥의 얼이 살아 숨 쉬는 역사·문화명소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년 연속 취소된 정남진 장흥 물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컨설팅을 받아 현재 준비 중인 장흥축제관광재단을 중심으로 흥이 넘치는 축제로 내실 있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군정 전반에 슬로시티 이념을 반영하여 실천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특별한 생태관광도 함께 구상해 우리군만의 특색있고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에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호남권의 소방ㆍ안전중심지로「안전 메카」장흥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전남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소방학교, 특수구조대 등이 자리하여 우리군이 전남의 소방안전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안전체험관 유치도 가시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소방안전 체험관이 유치되면 소방관, 학생, 관광객 등 연간 10만여 명이 찾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코로나19로부터 완전한 일상회복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활동에 힘을 모으고 양질의 공공일자리와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등 경제살리기와 서민생활안정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체계 구축을 통한 주민 소득 창출로 「친환경 메카」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지역 특산품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 농림축수산물을 지원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 있는 작물 개발을 위한 유망작목 육성과 전문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해소를 위한 인력 지원과 농기계 임대사업, 농기계 교육을 확대 운영하여 농촌인력 감소에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고유가, 농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이용기술을 확대하고, 스마트 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현장 확산 및 정보공유 등을 통한 영농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해조류·패류 양식 및 연안 어선어업 기자재 지원 등 10대 수산물을 집중 육성하고, 수산물 유기 인증 수수료, 수산물 국제 인증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수산물의 수출 판로를 확대해 수산업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청정지역 사수를 위해 예방중심의 가축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정남진 장흥한우 브랜드 육성 등을 통한 장흥한우 명품화를 지속 추진해 가겠습니다.

「4(Four)시티 장흥」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느끼는「노인공경도시」구축에도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보훈회관 건립, 100세 건강 세탁소 운영, 노인회관 복지프로그램과 경로당 운동교실 등을 확대하여 노약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복지사각지대에 노출되지 않도록 세심하고 따뜻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여성친화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여성 기술교육 지원, 여성리더대학, 여성문화 활동지원 등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여성 행복 시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군정 전반에 여성친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생활체감형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 등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아동친화도시」를 위해 놀이와 여가가 있는 아동 문화공간 확보, 진로체험 지원,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 지원 및 모니터링단을 연중 운영하고, 가정환경과 보건ㆍ사회서비스 개선을 통한 좋은 생활환경 만들기 등 다각적인 노력으로 명실상부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청년은 우리사회의 미래입니다. 청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청년 취·창업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청년 농수산인의 소득증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 청년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도와 청년이 돌아오는 장흥 만들기에 주력하겠습니다.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추진하여 어르신과 여성, 아동이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정 에너지를 활용한「수열그린도시」구축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수열 네트워크 구축, 수열 시설하우스 실증단지 조성 등 소도시형 그린뉴딜모델을 개발해 청정도시 장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쓰레기 분리 배출을 통한 자원순환과 일회용품 사용 자제 등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를 줄여 나가고, 탄소 흡수원 확충을 위해 유휴토지에 숲을 조성하는 시책 등을 적극 실천해 2050 탄소 중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대규모 지역성장 전략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조성, 고등어 선망어업 선단 유치, 정남진 우산도 관광지 개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등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바이오식품산업단지 분양률을 제고하여 지역경제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흥 ~ 유치 도로시설 개량공사, 대덕 ~ 용산 국도 시설 개량공사, 금정 ~ 유치 지방도 확포장공사, 장흥 ~ 안양 회전교차로 및 도로구조개선사업 등 SOC 확충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탐진강 30리길 조성, 도시민 뉴타운 건설, 정남진 장흥 랜드마크 조성 등 지역을 변화시킬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민선 7기를 마무리하고 민선 8기를 맞는 중요한 시기로 지금까지의 성과와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장흥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해 우리는 오늘 변화의 씨앗을 뿌리고 희망을 키워 나가야만 합니다.

지난 과거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는 바꿀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장흥으로 나아가는 힘찬 발걸음에 군민 여러분께서 애정과 격려로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와 우리 공직자들도 가시적인 성과로 군민께 보답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시고 가정과 직장에서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년 새해 아침

장흥군수 정 종 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