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겨울철 취약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온 힘
상태바
고흥군, 겨울철 취약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에 온 힘
  • 김경석 기자
  • 승인 2023.12.13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를 위한 긴급복지지원 등 맞춤 지원
고흥군이 겨울철 위기에 처한 가정을 발굴하기 위해 홍보에 나섰다./고흥군 제공
▲고흥군이 겨울철 위기에 처한 가정을 발굴하기 위해 홍보에 나섰다./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광주전남일보=김경석 기자]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겨울철에 특히 취약한 위기가정을 위해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대책’을 수립하고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집중 발굴 기간을 운영해 긴급복지지원 등 맞춤형 생활 안정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은 행복e음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으로 통보된 위기 정보를 활용해 ▲전기·가스·수도요금 체납 가구 ▲긴급복지, 기초생활보장 신청 탈락 가구 ▲시설퇴소자 가구를 우선으로 파악해 지원 필요가 확인되면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실직·질병·자연재해 등 갑작스러운 위기 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하거나 의료비 부담이 되는 저소득층에게 긴급생계비, 의료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해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집중적으로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민간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추진하는 2024 희망 나눔 캠페인을 전개해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돕고, 고흥군푸드뱅크 및 햇살나눔푸드마켓을 통해 식품을 기부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한다.

군 관계자는 “민선 8기 ‘든든한 복지’ 실현을 위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등으로 구성된 희망잇GO발굴단과 함께 위기가구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겨울이 더욱 춥게 느껴지는 저소득 위기가구가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가져 주길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올해 현재까지 위기 상황에 처한 239명의 군민을 발굴해 긴급복지로 2억 8천 7백만 원을 지원했으며, 지난 하절기 집중발굴 기간(2023.6.20.~8.31.)을 운영하며 1,002명에게 874건 5천 2백만 원 상당의 공공·민간 자원을 연계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