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삼기면 주민들,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전면 철회 요구
상태바
곡성군 삼기면 주민들, 생활폐기물처리시설 전면 철회 요구
  • 정재춘 기자
  • 승인 2024.03.0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투쟁위, 용역업체 조사 명백한 하자 주장
거주자 통계 조작 등 엉터리 용역조사 주장
▲곡성군 삼기면 주민들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곡성군청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대책위원회 제공
▲곡성군 삼기면 주민들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곡성군청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대책위원회 제공
사진=대책위 제공
▲사진=대책위 제공
사진=대책위 제공
▲사진=대책위 제공

[광주전남일보=정재춘 기자] 전남 곡성군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을 놓고 군과 지역주민 간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군은 충분한 용역조사를 거쳐 후보지로 선정했다는 입장인 반면 해당 주민들은 엉터리 용역조사와 사전에 주민들과의 사업설명회도 없이 후보지로 선정한 점, 사업지 일원 거주자 통계 조작 등을 주장하면서 사업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군은 지난 2월 15일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지정후보지로 곡성군 삼기면 금반리 일원을 선정했다.

군은 5차에 걸친 생활폐기물 입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종 후보지로 삼기면 금반리 일원을 생활페기물 건립지로 최종 선정했다.

이같은 결과에  지역주민들은 강력 반발하고, 지난 2월 17일 ‘삼기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반대투쟁대책위원회(이하 투쟁위)’를 결성, 2월 19일 곡성군 청사 앞에서 첫 반대집회를 열었다.

투쟁위는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용역업체가 조사한 결과는 엉터리 결과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

투쟁위는 지난해 6월말  기준 이 지역은 8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었지만, 용역 조사 자료에는 2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명백한 인구 통계 조작이다고 주장했다.

또한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마을 주민들과 충분한 사업설명회를 거쳐야 함에도 몇 사람과의 대화로 사업설명회를 마친 것처럼 꾸민 것은 군의 안일하고, 구태한 행정을 보여준 결과라며 질타했다.  

삼기면 금반리에 거주하는 김 모 씨(73세)에 의하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주민 설명회를 마을이장 3명과 토지실소유자 2명이 참석하여 사업에 관해 궁금한 사항을 물어봤을 뿐이며, 그것이 지역주민 전체 의견인 양 판단하여 결정함은 명백한 절차상 하자”라고 주장했다.

삼기면 청계리에 거주하는 설 모 씨(63세)는 “용역업체에서 작성한 설명회 자료에도 거주 지역 내(소각장 2km 반경 내) 거주가구 및 인구수가 실제 주민등록상 등록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등 통계상의 오류가 발견되었음을 지적”하며 입지후보지 선정절차에 문제점이 있음을 주장했다.

삼기면 괴소리가 고향으로 여천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권 모 씨(61세)는 “휴가를 내서 반대집회에 참석하고 있다”며, “곡성군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후보지 선정절차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계획을 전면 철회하여 타당성 조사 등 입지를 재선정할 때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곡성군 관계자는 “입지 선정의 절차상 하자가 있을 경우 재검토 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곡성군 의회는 “후보지 선정의 절차상 문제가 있으면 전면 백지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견도 있지만 삼기면 출신 의원이 없어 주민들 목소리를 대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라며 관망하는 분위기다.

한편, 삼기면 이장단은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에 반대하며 지난 2월 27일, 25개 마을이장들이 이장사퇴동의서에 서명하고, 반대투쟁대책위에서 삼기면사무소에 접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